HOME > 경혈안내도 > 14경락에 따른 경혈
 

임맥(任脈)
임맥은 항문 앞 회음혈에서 시작하여 생식기를 거쳐 중극혈로 나와서 복부 중심을 지나고 흉부와 목으로 올라와 아랫입술의 승장혈에서 끝난다. 이 임맥은 지류에 해당하는 장부의 음맥이 모두 흘러든 바다라는 표현으로 음맥의 바다라고 하며 음경의 장부에 병이 깊을 때 반드시 다스려 주어야 하는 경락이다.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혈은 전중, 거궐 중완, 수분, 신궐 , 기해, 권원(단전), 중극혈이다. 실제 모든 장부의 질환은 중완, 신궐(배꼽), 관원(단전)혈로 치료하고 있으며 경락의 경혈요법의 백미가 이 세 혈이라고 보면 된다.
6장 육부 정경에 속하지 않고 양경을 다스리는 기경(奇經)

 
임맥: 임맥은 말초신경이 만나는 음경의 총괄선
1. 회음 CV1_Hoeeum: 장부의 음을 다스리는 임맥의 시발경혈로 항문과 생식기 사이의 가장 음습한 곳이며
생식기의 염증성질환과 전신의 음경장부질환에 좌훈요법이 효과적이다.
2. 관원 CV4_Gwanwon : 기의 저장고로 하복부와 하체의 중요 핵심혈이다.
3. 배꼽(신궐) CV8_ Singwol : 생명의 탄생 10개월간의 생명선이며 외기의 영향을 직접 받는 혈이다.
4. 중완 CV12_Jungwan : 경락이 발생하는 최초혈이며 생명을 키우는 음식창고라고 한다.
그림의 숫자표시부위는 주로 모·유혈 부위며 각 장부의 질환반응과 치료점이 집중된 곳으로 압통점을 찾아 다점봉(15점)을 앞뒤로 동시에 붙이면 높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.